본문 바로가기
SF

그리스 로마 신화_황금시대

by 오후의 소설 2019. 10. 24.
728x90
반응형

 

황금시대

그리스 신화에서 모든 것은 카오스(Chaos)로부터 시작된다.……

 

카오스(Khaos/Chaos):그리스 인들은 카오스로 부터 모든 것이 발생하였다고 생각하였다. ‘혼돈(混沌)’이라고 번역되는 경우가 많으나, 원뜻은 ‘입을 벌리다(chainein)’로, 이것이 명사화하여 ‘캄캄한 텅빈 공간’을 의미하게 되었다. 헤시오도스의 《신통기(神統記)》에서는 여기에서 암흑과 밤이 생겼다고 한다.

 

우주의 초기에는 카오스만 있었는데, 그는 끝없고, 가진 것이 하나도 없는 공간이었다.그 후 대지의 어머니 가이아(Gaea), 지옥의 심연의 신 타르타로스(Tartarus), 암흑신 오레보스(Erebus), 어둠의 여신 닉스(Nyx)가 탄생했다.

 

가이아(Gaea):대지의 어머니, 카오스의 딸.대지의 본체, 그녀는 스카이 우라노스(Uranos), 해양 폰투스(Pontus), 산맥 우레아(Ourea) 등을 탄생시켰다.이어서 그녀는 그녀의 두 아들과 많은 신을 낳았다.세계 최초의 사물(일, 월, 하늘, 시간, 정의, 기억 등)과 폰토스는 다섯 아이를 낳아 각각 다른 바다를 대표한다.그녀는 여러 신의 어머니(올림포스 신의 시조)인 셈이다.

 

타르타로스(Tartarus):그리스 신화에 등장하는 지하세계의 깊은 곳을 상징하는 태초의 신이자 공간의 개념이다. 세상의 가장 깊은 곳 하데스 보다 더 아래 있는 곳으로 공포스런 처벌의 공간이다. 타르타로스는 한번 갇히면 결코 빠져 나올 수 없는 음침하고 우울한 지하세계이다. 제우스 신에게 반항하거나 그의 노여움을 산 신들이 이곳에 유폐되었다. 또한 신에게 반기를 들거나 모욕한 인간들도 이 곳에 갇혔다.

 

에레보스(Erebus):어둠의 신, 카오스의 아들.5대 창세신 중 하나, 타르타로스가 탄생한 후, 타르타로스가 있는 곳 이상(지하/게아 아래)에서 탄생했다.어둠의 화신과 본체는 대지(게아)와 명토 사이에 위치한다.그와 여동생인 블랙나이트 여신 닉스는 우주의 신 아델(Aether), 낮의 신 헤르모라(Hemera), 그리고 명하의 도신카드라는 세 명의 오래된 신을 낳았다.

 

닉스(Nyx):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밤을 의인화한 여신이다. 기원전 7세기 경 그리스의 서사시인 헤시오도스의 『신들의 계보』에 따르면 닉스는 태초에 가이아 등과 함께 카오스로부터 생겨났으며, 지하의 암흑을 의인화한 신 에레보스와 결합하여 천공의 대기와 낮을 잉태하였다. 닉스는 그밖에도 숙명, 죽음, 잠, 복수, 기만, 불화, 노쇠 등 많은 의인화된 개념들을 낳았다.

 

에로스(Eros):에로스라고도 한다. 카오스의 아들.5대 창세의 신 중 한 명, 어둠과 어두운 밤 뒤에 태어났다.애욕, 출산 및 성욕의 화신.제신들의 출산을 촉진하고 사랑을 하는 것으로 그는 모든 종류의 애욕의 화신(동성, 이성 포함)이다.

 

우라노스(Uranus):그리스 신화에 등장하는 ‘하늘’의 의인화된 신이다. 흔히 ‘대지의 여신’ 또는 ‘신들의 어머니’ 가이아가 처녀생식을 통해 낳은 아들로 여겨진다.

 

폰토스(Pontus):그리스 신화 제1세대 신으로 ‘바다의 신’이다. 그의 이름은 그리스어로 ‘바다’를 뜻한다. ‘폰토스’란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바다의 의인화된 신이다. 대지의 여신 가이아가 사랑의 짝 없이 홀로 낳은 아들이다. 형제로는 ‘하늘’의 의인화된 신 우라노스와 ‘산(山)들’의 의인화된 신들인 우레아가 있다.

 

우로스(Ourea):그리스 신화에서 "산"의 의인화된 신이다. '우레아 즉 온갖 산들'은 프로토게노이 중의 하나로 가이아가 배우자 없이 낳은 자식이다. 즉, 복수 개의 온갖 산들을 하나로 묶어서 한 명의 신으로 본다. 형제로는 우라노스(하늘), 폰토스(바다)가 있다.[1] 또 에레보스와 닉스와 아이테르도 그의 형제라고 한다.

 

크로노스(Cronus):가이아와 우라노스의 열두 티탄 신들의 아들딸 중 가장 어린 아들.하늘, 공간신, 부신을 무너뜨리고 두 번째 신왕이 된다.

 

레아(Rhea):티탄 12신의 한 명이다, 시간의 여신.크로노스의 아내

 

오케아노스(Oceanus):티탄 12신의 한 명이다, 대양 하천의 신.지구상의 모든 강 및 삼천 해양을 낳은 여신.

 

테티스(Tethys):티탄 12신의 한 명이다, 창해의 여신; 오케아노스의 아내.

 

히페리온(Hyperion):티탄 12신의 한 명이다, 밝은 태양의 신.태양, 달 그리고 여명 아버지.

 

테이아(Thea):대지의 여신 가이아와 하늘의 의인화된 신 우라노스 사이에서 태어난 티탄 신족 중의 한 명으로 빛의 여신이다. 남매 사이인 빛의 신이자 태양의 신인 히페리온과 결혼하여 태양의 신 헬리오스, 달의 여신 셀레네, 새벽의 여신 에오스를 낳는다. ‘넓게 비추는 자’ 또는 ‘멀리 비추는 자’란 의미의 ‘에우리파에사’로도 불린다.

 

므네모시네(Mnemosyne):티탄 12신의 한 명이다, 시 여신(Musa)중 하나, 기억의 신.제우스의 다섯 번째 아내인 구뮤즈의 어머니.

 

이아페토스(Iapetus):티탄 12신의 한 명이다.아틀라스, 프로메테우스, 에베메테우스와 메노티오스의 아버지.

 

크리오스(Crius):티탄 12신의 한 명이다,생장의 신.

 

테미스(Themis):티탄 12신의 한 명이다,질서와 정의의 여신.제우스 2번째 아내, 시서 3 여신의 어머니.

 

포이베(Phoebe):티탄 12신의 한 명이다, 달의 여신 르토와 아스트리아의 어머니.

 

코이오스(Coeus):티탄 12신의 한 명이다,암과 지력의 신. 피비의 남편.

 

아틀라스(Atlas):프로메테우스의 형제.가장 크고 힘센 신들 중 하나.제우스에 대한 반항 실패로 벌을 받다.

 

프로메테우스(Prometheus):이아페토스의 아들.가장 지혜로운 신들 중 하나로 '선지자'라고 불립니다.인류의 창조자와 보호자. 제우스는 화가 나서 카프카스 산에 갇혀 매일 한 마리의 매가 그 간을 쪼아 먹고, 다시 자라나고를 반복한다. 후에 헤라클레스에 의해 구출되었다.

 

에피메테우스(Epimetheus):프로메테우스의 형제.가장 우둔한 신들 중 하나로 '후지자'라고 불린다. 제우스의 선물인 판도라를 아내로 받아들였기에 '판도라의 상자'에서 질병과 죄악 등 온갖 재앙이 생겼다..

 

메노메네스(Menoetius):프로메테우스의 형제, 폭력적인 분노의 신, 제우스의 천둥번개에 맞았다.

 

메티스(Metis):지혜의 여신, 오크 아노스의 딸, 제우스의 첫 아내, 아테나의 어머니.

 

에우리노메(Eurynome):해양 여신, 오크아노스의 딸, 제우스의 세 번째 아내, 미에의 세 여신의 어머니.

 

레토(Leto)어두운 밤의 여신, 케오스와 피비의 딸, 제우스의 여섯 번째 아내, 아폴로와 아르테미스의 어머니.

 

https://evstori.com

728x90
반응형

'SF'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서양 신화에 나오는 드래곤에 대해서  (0) 2019.11.05
그리스 로마 신화_청동시대  (0) 2019.11.04
그리스 로마 신화_12주신  (0) 2019.10.23
신화_2  (0) 2019.09.24
신화_1  (0) 2019.09.2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