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F

그리스 로마 신화_12주신

by 오후의 소설 2019. 10. 23.
728x90
반응형

 

12주신

 

제우스(Zeus)——그리스 신화의 최고신으로 “주신(主神)”, “신들과 인간들의 아버지” 등으로 불린다. 티탄 신족의 우두머리 크로노스와 레아의 막내아들로 태어나 아버지를 왕좌에서 밀어내고 신들과 인간들의 지배자가 되었다.

 

헤라(Hera)——그리스 신화에 등장하는 올림포스 12신 중 한 명이다. 주신(主神) 제우스의 정실부인으로 결혼생활의 수호신이다. 바람기 많은 남편 제우스의 숱한 애정행각으로 질투심에 불타는 복수의 화신이 되어 제우스와 관계한 많은 여성과 그 자식들에게 시련과 박해를 가하였다. 헤라는 머리에 왕관을 쓰고 손에 왕홀(왕의 지팡이)을 든 여왕의 모습으로 공작새와 함께 주로 표현된다. 로마 신화의 유노와 동일시된다.

 

데메테르(Demeter)——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올림포스 12신 중 하나이다. 대지의 여신으로 대지에서 자라는 곡물, 특히 밀의 성장과 땅의 생산력을 관장하는 여신이다. (크로노스의 딸, 페르세포네의 어머니, 플루토스의 어머니)

 

아테나(Athena)——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올림포스 12신 중 하나이다. 지혜, 전쟁, 기술, 직물, 요리, 도기 등을 관장하는 여신이다. 대개 투구와 갑옷을 입고 창과 방패를 든 여전사의 모습을 하고 있으며, 헤라클레스, 페르세우스, 오디세우스 등 영웅들의 조력자로 등장한다.

 

아폴론(Apollo)——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올림포스 12신 중 한 명으로 태양, 음악, 시, 예언, 의술, 궁술을 관장하는 신이다. 델포이 섬에 있는 아폴론 신전은 앞일을 예언하는 신탁으로 유명하다. 아폴론은 대개 머리에 월계관을 쓰고 손에는 리라를 든 아름다운 용모의 젊은이로 묘사된다. 종종 밝게 빛나는 자라는 뜻을 지닌 ‘포이보스’라는 별칭으로 불린다.

 

헤르메스(Hermes)——올림포스 12주신에 속하는 헤르메스는 제우스와 티탄 아틀라스의 딸 마이아(혹은 산의 님페라고도 한다.) 사이에서 태어났다. 그는 전령의 신이자 여행의 신, 상업의 신, 도둑의 신이다. 날개 달린 모자를 쓰고 날개 달린 신을 신고 두 마리 뱀이 감겨 있는 독수리 날개가 달린 지팡이를 들고 있다.

 

아르테미스(Artemis)——리스 신화에 나오는 올림포스 12신 중 한 명으로 사냥, 숲, 달, 처녀성 등과 관련된 여신이다. 아르테미스는 또한 여성의 출산을 돕고 어린아이를 돌보는 여신이기도 하다.

 

아프로디테(Aphrodite)——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올림포스 12신 중 하나로 미와 사랑의 여신이다. 여성의 성적 아름다움과 사랑의 욕망을 관장하는 여신이다.

 

아레스(Ares)——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올림포스 12신 중 하나이다. 전쟁과 파괴를 주관하는 신이다. 피와 살상을 즐기고 잔인하고 야만적이다. 갑옷과 투구를 쓰고 칼이나 창과 방패를 든 모습으로 표현된다. 미의 여신 아프로디테의 연인으로도 유명하다.

 

헤파이스토스(Hepheastus)——火불, 대장장이 일, 수공예를 담당하는 고대 그리스 신

 

디오니소스(Dionysus)——디오니소스는 포도나무와 포도주의 신이며 풍요의 신이자 황홀경의 신이다. 카드모스와 하르모니아 여신의 딸 세멜레와 제우스의 아들이다. 로마 신화의 바쿠스(Bacchus)에 해당한다.

 

하데스(Hades)——그리스 신화에서 죽은 자들의 신, 저승의 지배자이다. 크로노스와 레아의 아들로 제우스, 포세이돈과 형제지간이다. 형제들과 함께 아버지 크로노스와 티탄 족에 맞서 싸운 전쟁에서 승리한 후 하계(타르타로스)의 지배권을 얻었으며, 대지의 여신 데메테르의 딸 페르세포네를 납치하여 아내로 삼았다. 하계에만 머무는 관계로 올림포스 12신에는 포함되지 않지만, 제우스가 다스리는 올림포스 시대의 주요 신에 속한다.

 

헤스티아(Hestia)——그리스 신화에 등장하는 불과 화로의 여신으로 올림포스 12신 중의 한 명이다. 크로노스와 레아의 장녀이자 제우스의 누이이며, 영원히 순결을 지킨 여신이다. 로마신화의 베스타 여신과 동일시된다.

 

 

12티탄의 거신 크로노스(Κρνο)(공간)

레아(Ρα)(시간)

오케아노스(κεαν)(해양과 하류)

코오스(지력)

클리오스(성장)

이아퍼토스(영혼)

테아(광명)

포백(달)

테테스(해양)

테미스(법률)

모네모시네(기억)

허배리옹(태양)

 

크로노스와 레아는 헤스티아, 데메테르, 헤라, 하디스, 포세이돈과 제우스를 낳았다.

https://evstori.com

728x90
반응형

'SF' 카테고리의 다른 글

그리스 로마 신화_청동시대  (0) 2019.11.04
그리스 로마 신화_황금시대  (0) 2019.10.24
신화_2  (0) 2019.09.24
신화_1  (0) 2019.09.21
부적_1  (0) 2019.09.16

댓글